카테고리 없음 / / 2023. 7. 10. 21:42

마이너스통장 토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금리 비교, 이자 계산법

오늘 정리해 볼 내용은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집, 병원, 투자 등의 급전이 필요한 경우를 맞이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통장 중에 하나입니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 부자 상관없이 마이너스통장은 가지고 있을 정도로 정말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찾게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토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의 금리를 비교해 보고, 이자 계산법에 대해서 함께 적어보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은행이 한도를 정해주어서 약정금액까지 잔액이 마이너스로 빠져나가는 식의 대출을 말합니다. 은행에서 3,000만 원의 한도로 개설해 주면 사용하는 만큼 - 로 차감이 되는 형식이라 생각하면 된다. 돈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자는 나가지 않고 사용하는 순간부터 이자가 발생하게 된다. 이자는 은행에서 결정한 한도의 이자가 아니라 사용한 금액에서만 부과되기 때문에 이자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사용한 금액만큼 인출하여 사용하고 다시 넣을 수 있다는 자유로움이 있다.

 

마이너스 통장은 0원에서 시작해서 사용한 만큼 지출이 되는 형식이기에 중도금상환 수수료가 없고, 개설을 해두어도 사용하지 않다면 이자를 내지 않아도 돼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게 장점이다. 필요한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에 급할 때 유용하다. 반면에 일반적인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높은 편이라는 점이다. 상환 능력에 맞지 않은 소비를 할 가능성이 있기에 계획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 불필요한 소비로 충동하기 쉽다. 올바른 경제관념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개설조차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린다.

 

토스

현 직장에서 재직기간이 3개월 이상임을 증빙할 수 있는 연 소득 1,000만 원 이상인 19세 이상 내국인이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아르바이트도 가능하지만 연 소득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월급을 받아야 한다. 어느 은행이든 신용 기록상 문제가 없어야 한다. 연체, 부도, 회생, 파산, 면책, 연체, 금융 사기 이력이 있다면 돈을 갚지 못한다고 판단하여 마이너스통장이 개설할 수 없다. 토스는 대출한도가 최소 100만 원부터 최대 1억 5,000만 원까지 정해져 있다. 급하게 목돈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금액으로는 충분하지만 병원비 등의 중대한 사항에는 부족할 순 있지만 일반적으로 괜찮은 한도이다. 한도는 누구에게나 최대 금액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신용, 상환능력, 부채 현황 등에 따라서 차등으로 적용이 될 것이며 마이너스통장도 DSR규제를 받기에 한도 조정은 불가피하다. 대출 기간은 만기 일시상환 1년으로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기준금리는 연 3.78% 금융채 3개월, 연 3.82% 금융채 6개월, 연 3.89% 금융채 12개월로 정해져 있다. 이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로는 연 1.98%~10.61%까지 더해질 수 있다. 토스에서 정해진 금리로 계산을 해보면 낮은 금리는 5.76%, 최대 금리는 14.5%로 범위가 정해진다. 기준금리는 변동주기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본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카카오뱅크

우량한 신용점수의 직장인 급여소득자만이 가입이 가능하다. 재직기간이 1년 이상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토스보다는 조금 규정이 까다로운 편이다. 나이는 만 19세 이상인 내국인이라면 가입이 가능하다. 마이너스통장을 만들 수 있는 연령대가 성인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기에 걱정되는 건 사실이다. 대출한도는 최소 100만 원부터 시작해서 최대 2억 4,000만 원까지 가능하다. 대출 기간은 만기 일시상환으로 1년을 기준으로 잡혀있지만,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는 것은 대부분 동일하다. 기준금리는 연 3.893%로 정해져 있으며, 가산금리는 연 1.463%~3.639%로 이루어져 있다. 토스의 최대 가산 금리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다. 최종적으로 본다면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한 값에 우대금리를 빼면 되는데, 대출금리가 정해지면 우대금리를 제외한 금리 범위를 알 수 있다. 최소 금리 5.356%~최대 7.532%로 정해질 수 있으며 해당 값에서 우대금리만큼 줄어든다.

 

케이뱅크

재직기간이 6개월 이상이고 연 환산소득이 2,000만 원이 이상인 국민건강보험 가입이 되어 있는 근로소득자여야 한다. 모두가 6개월 이상인건 아니다. 일부 고객에 한해서는 6개월 미만인 경우에도 개설이 가능하다. 대출 한도는 최대 2억으로 개인의 신용 등급에 따라 차등으로 결정이 된다. 대출금리는 연 6.95%~ 15.00%로 정해져 있으며, 기준 금리는 연 3.79%이다. 가산 금리는 연 3.16%~11.21%로 정해져 있다. 해당 값은 신규대출 기준으로 적용되기에 실제로 적용되는 금리는 거래 조건과 신용상황에 따라 최종 결정되기에 케이뱅크에 문의가 필요하다.

 

이자계산법

이자계산법은 원금의 이 율고 일 수를 곱한 뒤에 365일을 나누어 계산이 된다. 총대출액에서 365일을 나누고 금리를 곱한 값이다. 내가 빌린 금리에 따라서 이자금액이 달라지는데, 신용대출의 금리보다 낮다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이 마이너스통장보다 금리가 낮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본인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은 일종의 빚과 다름없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이용하지 않았으면 한다. 상환 능력이 없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눈길을 주지 말아야 한다. 상환 능력이 되고 신용등급이 좋은 분들이라면 괜찮겠지만, 이자는 계속해서 붙는 통장이기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